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정책정보



의학기술의 발달은 사람들의 평균 수명의 향상과 생활수준을 더욱 높여주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출산율은 저조하여 가고 있으며, 노인 인구의 증가는 사회의 많은 문제를 만들고 있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평균 수명이 늘어났다고 하여도 노후 준비를 완벽하게 하는 경우는 많지 않은데요.

국가에서는 이러한 국민들의 노후생활 보장을 위해 사회보장제도를 만들어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국민연금이라고 하며, 이것을 통해 노후에 연금을 수령받게 되는 것입니다.

사전에 매월 소득에서 일정의 금액을 보험료로 납입하여 미래를 준비하는 제도로, 이러한 연금제도에 대한 내용은 미리 숙지하고 있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부터 노후에 받을 수 있는 수령금이 얼마나 되는지,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의


만 18세부터 60세 미만까지 경제활동을 함으로써 소득이 발생되고 있는 근로자라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연금 적립제도를 뜻합니다.

10년 이상의 가입 기간을 만족하고 수령받을 수 있는 나이가 되면 매월 노령연금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수령은 가입 기간과 납입 금액에 따라서 차등 적용하여 받게 됩니다.

쉽게 말해 법적으로 노동을 할 수 있는 나이가 지나서, 다니던 회사에서 퇴직을 하게 된 사람들의 안정된 노후 삶을 이끌어 줄 수 있는 재정적 금액을 사전에 준비하는 것입니다.

가입은 의무이며, 관리 운영비의 많은 부분이 국고에서 지원되는 형태이므로 다른 사보험처럼 영업이익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령연금과 장애연금, 분할연금, 유족연금, 반환 일시금 등 5가지 지급 방식이 있습니다.


수령 나이


날이 갈수록 고령화되어가는 사회에 흐름에 따라 국민연금 수령 나이도 출생연도별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가입 기간이 10년 이상이 되는 경우 60세를 기점으로 매월 평생 동안 지급받게 되며, 55세 조기 수령 또는 65세 이후로 연기 신청도 가능합니다.

출생연도별로 알아보면 1952년생 이전 출생자의 경우 60세부터 적용, 1953년생 이후부터는 3년 단위로 수령 개시 연령이 1년씩 증가하였으며, 1969년생 이후부터는 65세 이상이 되어야 수령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비롯하여 개인연금 및 퇴직연금 조회 및 확인은 국민연금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 바로가기

홈페이지 메인화면을 보면 다양한 메뉴들이 있으며 ‘자주찾는 민원서비스’를 클릭하여 주시면 됩니다.

‘내 연금 알아보기’라고 화면이 나타나며 이곳을 다시 한번 클릭하여 줍니다.

본인이 만 60세 이후 받을 예상 연금액을 알아볼 수 있는 예상 연금액 조회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원하는 정보 확인을 위해서 공인인증을 필요로 하므로 정보 확인을 위해 인증 및 로그인을 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예상수령액 조회 확인은 물론, 현재가치 예상 연금액과 소득 상승률을 반영한 미래가치 예상 연금액을 비교하여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모의계산


간단하게 소득 및 가입 기간을 원하는 데로 입력하여 예상 연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 예상연금 모의계산 기능도 있습니다.

위와 동일하게 홈페이지 내 연금 알아보기 메뉴에서 ‘예상연금 모의계산’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본인의 기본 정보 입력, 소득정보 입력, 출산 또는 군 복무 정보 등의 입력만으로도 결과 보기가 가능하며, 노령, 유족, 장애연금 예상액을 인증 과정 없이 간편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실제 가입이력을 기초로 한 보다 정확한 예상 연금액은 전자인증을 하신 후에 예상 연금조회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정리


여기까지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노후 생활을 준비 중이거나 시작하시려고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와 같이 최소한의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제도를 제대로 파악하고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득 활동은 언젠가는 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는 때가 오게 됩니다. 사람들마다 서로의 준비 방법은 다르지만 최소한의 준비는 꼭 하시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