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예금 금리비교 방법



요즘 시대는 제로금리라고 불릴 만큼 사실은 제1금융권의 예금 또는 적금의 금리가 큰 효율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사회생활을 시작한 초보자나, 무리한 투자를 하는 것보다 안전성 있는 예금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훨씬 더 유리할지도 모릅니다.

대부분 5천만 원까지는 보호받을 수 있다고 해도 그 이상의 큰 금액을 제2금융권에 예금하는 것은 조금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고액의 금액을 굴리려면 분산을 시키는 것으로 효율성 있게 해보실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시중은행인 제1금융권 정기예금 금리비교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정의


정기예금은 누구나 가입할 수가 있으며, 정해진 기간 동안 은행에 돈을 맡기고 약정된 이자를 받는 형태의 금융상품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금리 상품을 찾고자 할 때에는 이율과 이자 산정 방식, 예치 기간, 가입 금액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도록 해야 합니다.

예금 금리는 보통은 예치 기간이 길어질수록 높아집니다. 단기 예금과 장기 예금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단기 예금의 금리는 비교적 낮지만, 갑작스러운 지출이 생기거나 시장이 바뀔 때 유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기간 동안 자금을 맡기지 않고 재투자 기회를 언제든지 노릴 수 있는 금융 상품이라 볼 수 있습니다.

장기 예금은 단기보다 비교적 금리가 높으며, 미래의 기준 금리가 하락하기 전에 높은 이율을 우선 확보하고자 할 때, 또는 장시간 동안 목돈을 꾸준히 리스크 없이 불리고 싶으신 분들에게 적합한 상품입니다.

적지 않은 예치금이라면 전략적인 소비를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변동금리


변동금리 예금은 매월 또는 매년 일정 기간의 주기마다 실세 시장금리를 반영하는 금융상품입니다.

한국의 모든 시장지표는 한국은행의 기준금리가 좌지우지합니다. 금리 상승기에는 이득을 볼 수 있으나, 반대로 금리 하락기에는 피해를 입을 수도 있는 예금 상품이므로 좀 더 시장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에게 적합한 상품입니다.


 금리비교


정기예금 금리비교를 해보려면 재테크를 중시하는 사람들에게 알려진 은행별 이자, 금리, 수수료 등을 모두 비교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인 ‘은행연합회’를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은행연합회 사이트 바로가기

은행연합회를 방문하면 금융상품정보, 금리/수수료 비교, 금융 서비스정보, 금융교육 등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비교하고 싶은 은행을 선택하여 줍니다. 전체 은행을 검색하시고 싶으시다면 전체를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총 18개의 은행의 금리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이자 계산방식이 단리인지 복리인지 선택하여 주시고, 가입 방식을 선택하여 줍니다. 영업점 방문 또는 인터넷뱅킹, 스마트뱅킹, 전화 가입 등의 다양한 방식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기간을 최소 6개월부터 ~ 36개월까지 원하시는 기간으로 설정하신 다음, 내림차순으로 정렬하여 검색을 하여 주시면 됩니다.

검색 결과를 보시면 현재 기준 가장 높은 금리는 케이뱅크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개월 예치 시 2.10% 의 단리 이자를 제공하며, 상당히 높은 금리가 적용됨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보다 상세정보를 원하시면 상세정보 보기를 하시면 은행 최종 제공일로부터 만기 후 금리, 가입방법, 우대조건, 가입 제한조건, 가입대상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본인이 원하는 기간 및 은행을 선택하시어 지금처럼 검색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비교를 해볼 수가 있습니다.

검색 결과는 엑셀파일로 받으시거나 출력하실 수도 있습니다.

케이뱅크 금리보기https://ib.kbanknow.com/ib20/mnu/FPMDPT010000
IBK기업은행 금리보기https://www.ibk.co.kr
SH수협은행 금리보기https://www.suhyup-bank.com
카카오뱅크 금리보기https://www.kakaobank.com
<1금융권 단기 예금 이율 비교>


 금융상품한눈에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하는 ‘금융상품한눈에’ 사이트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금융상품한눈에 사이트 바로가기

재테크 초보 분들에게 쉽고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저축하고자 하는 금액을 설정하고, 저축 예정 기간을 선택, 금융권역을 은행 또는 저축은행으로 구분하여 검색하실 수가 있습니다.

지역을 선택하시고 금융상품 검색을 클릭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큰 어려움 없이 검색이 가능하겠죠!

검색 결과를 보시면 동일하게 케이뱅크 은행에서 현재 가장 높은 금리를 적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상세정보를 동일하게 클릭하시면 금융상품 문의, 우대조건, 가입대상, 가입방법, 만기 후 금리 적용 등의 다양한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한글, 엑셀, pdf, word 등의 파일로 다운로드 또한 가능합니다.


 정리


지금까지 정기예금 금리비교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정보들은 최신 정보를 제공하지만, 금융회사의 거래 조건은 수시로 변경되기 때문에 실제로 거래를 하고자 할 때에는 해당 금융회사에 정확한 문의를 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